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엄마라면 알아야 할 신생아 배꼽 관리 쉽고 빠르게 알아보자.

by 김개르군 2023. 1. 3.

 

신생아 배꼽은 제대 줄기를 쪼글쪼글해져서 떨어질 때까지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제대를 건조하게 유지하기 위해, 욕조 목욕보다는 스폰지 목욕을 시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저귀를 제대 아래로 두어 소변에 의해 젖는 것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제대는 8주 경에는 말라서 떨어져야 합니다. 이 시기가 지나도 배꼽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생후 두 달이 되어도 배꼽이 떨어지지 않으면 진료를 받으십시오.
배꼽이 떨어지면 기저귀에 피 몇 방울 떨어질 수 있으나, 이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배꼽에서 지속적인 활동성 출혈이 있는 경우 즉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보십시오. 또한, 흔하지는 않지만, 이 곳에 감염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증상 있는 경우 진료를 보십시오.

 

 

네이버에 '해피그라운드' 검색해 보세요.

https://map.naver.com/v5/search/%ED%95%B4%ED%94%BC%EA%B7%B8%EB%9D%BC%EC%9A%B4%EB%93%9C/place/1220868609?placePath=%3Fentry=pll%26from=nx%26fromNxList=true&c=

해피그라운드가 궁금하다면 위에 링크 클릭!

 

 

네이버 지도

해피그라운드

map.naver.com

 

1) 배꼽에서 악취가 나는 노란 분비물이 있는 경우
2) 제대 밑 부분의 피부가 붉어진 경우
3) 제대나 근처 피부를 만질 경우 아기가 우는 경우

 

배꼽 육아종
때로는 탯줄이 떨어져 나갔을 때 완전히 건조된 상태가 아닌, 배꼽에 육아종이나 작은 붉은 반점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육아종은 연 황색 액체를 배출하는데, 대개 약 일주일 후에 사라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소아과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육아종 조직을 태워야 하는 소작술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꼽 탈장
아기가 울 때 배꼽 주변 부분이 바깥쪽으로 튀어 나오면 배꼽 탈장이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복벽의 근육부분에 작은 구멍으로 내부 압력이 올라갈 경우(아기가 우는 경우) 조직이 튀어 나옴. 이것은 심각한 상태는 아니며 보통 12 개월에서 18 개월 사이에 저절로 치료됩니다. 치유되지 않는 경우에는 구멍을 수술로 닫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테이핑로 붙여두거나 이 부분에 "테이프로 붙인 동전"을 두면 위험 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