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가이드/정부지원사업

폐업 지원, 희망리턴패키지

by 김개르군 2022. 5. 15.
반응형

 
 

사업은 시작하는 것도 어렵지만, 끝내는 것도 보통 일은 아닙니다. 폐업 준비는 과정이 복잡하고 비용도 적지 않게 들어갑니다. 폐업을 고민 중이거나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이라면 눈 여겨 볼만한 정부 정책이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지원하는 ‘희망리턴패키지’ 입니다.

 

희망리턴패키지란?

 

폐업 소상공인의 재기를 돕는 지원사업입니다. 폐업 후 취업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에게, 폐업에서 취업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지원합니다. 폐업 시 발생하는 비용지원과 법률자문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1. 폐업지원 내용

 

① 폐업 방법이 생소할 때, 사업정리 컨설팅

 

사업정리 컨설팅은 크게 일반, 세무, 부동산 세 분야로 나뉩니다. 각 분야의 전문 컨설턴트에게 절세·신고사항 및 자산·시설 처분 방법 등의 구체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② 점포 정리 비용이 부담될 때: 점포 철거비 지원

 

폐업 시 발생하는 철거 및 원상복구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최대 200만원 한도’입니다. 사업정리비용이 걱정인 소상공인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입니다. (오프라인 점포가 필요)

 

③ 법적인 도움이 필요할 때: 법률자문 지원

 

폐업 관련 법률사항이 어려울 때, 변호사가 직접 찾아가는 자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법령해석 및 법률 서류작성 대행 등의 업무를 지원합니다. 폐업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소상공인의 권리와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입니다.

 

 

2. 폐업 이후

 

③ 폐업 이후 진로가 막막할 때: 취업지원

 

취업교육: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재취업 의사가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기관을 통한 직무탐색 및 취업 맞춤형 교육 등 교육 지원으로 취업 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직장려수당: 폐업신고를 마친 후 취업활동 중이거나 이미 취업한 사람은 전직장려수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최대 100만원(소득세 별도)입니다. 다만, 지원 요건에 해당되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② 페업 이후 재창업을 하고 싶다면: 재창업, 업종전환 지원

 

페업 이후 재창업을 하고 싶다면 재창업 업종전환교육이 있습니다. 유망하거나 특화된 업종으로의 전환 및 재창업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특화 아이템 개발, 마케팅, 사업방식 개선 등에 소요되는 사업화 비용 및 멘토링을 지원합니다.

 
 
 

※ 본 콘텐츠는 2021년 11월 정책지원금 모집공고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보다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나, 문의처를 통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기업통합콜센터 ☎ 1357

 

반응형

댓글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