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가이드

대출 신청 전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by 김개르군 2022. 5. 13.

 

1. 나의 신용도는 미리 챙기자

 
 

대출심사를 받을 때 확실한 담보가 없다면, 신용도가 핵심 심사기준이 됩니다. 정책자금대출도 마찬가지로, 신용기준을 충족하지 못 하면 한도가 낮아지거나 심한 경우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출 모집요강에서 신용등급과 관련된 요건을 명확하게 확인한 후 자신의 신용도를 미리 체크해 보세요.
신용평가는 크게 KCB와 나이스평가정보라는 신용평가기관에서 진행하는데, 동일한 사람이라도 기관마다 신용도가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기관의 신용점수를 모두 확인해 보세요.

 

※ 나의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싶다면?

 

1. KCB의 공식 신용조회 서비스는 올크레딧입니다.
또한 토스, 페이코 등 핀테크 앱에서도 KCB 신용점수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나이스평가정보의 공식 신용조회 서비스는 나이스지키미입니다.

 
 

 

2. 나는 소상공인일까? (중)소기업일까?

 
 

정책자금대출을 신청하고자 한다면 사업체의 크기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가령,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대출을 신청할 때 소상공인 기준에 적합하지 않다면 당연히 대출이 거절되겠죠.

 

소상공인이란 소기업 중에서도 규모가 매우 작은 기업 즉, 생업적 업종을 영위하는 자영업자들로서 도·소매업, 음식업, 숙박업, 서비스업의 경우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자를, 광업, 제조업, 건설업 및 운수업의 경우는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사업자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중소기업은 어떤 경우 해당할까요? 중소기업은 작은 단위의 소기업부터 중기업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중소기업 범위기준(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조)에 해당해야 합니다. 법령에 따라서 기준이 조금씩 달라지므로 중소기업 해당여부는 중소벤처부에서 정리한 중소기업 범위기준을 확인해 보세요.

 

3. 매출증빙 자료를 준비하자

 

※ 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0년 10월 소상공인정책자금(대리대출) 모집공고

 

사업초기이거나 경영상 어려움을 겪을 때, 사업자금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 소득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대출신청이 거절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사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정책기관에서는 매출액 확인서류를 요구합니다.

 

그렇다면 매출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양한 자료가 있지만 표준재무제표증명(손익계산서),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등이 대표적인 서류에 해당합니다. 이외에도 매출을 입증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자료가 있다면, 해당 정책자금 집행기관에 활용 가능한지 문의한 후 제출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