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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가이드

집에서 쉽게 상권 분석 서비스 3가지(상권정보시스템,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KT 잘나가게)

by 김개르군 2022. 5. 13.

 

오늘은 오프라인 매장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예비 창업자, 그리고 현재 매장을 운영하고 계시는 자영업자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세 가지 상권 분석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어떤 업종으로 창업할지를 정하셨다면 그 다음 가장 중요한 일은 어디에다 가게를 오픈할지 결정하는 일인데요. 내가 하려고 하는 가게와 궁합이 잘 맞는 상권과 입지에 자리잡는 것이야말로 자영업 성공의 첫 번째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상권 관련 데이터가 온라인에 폭넓게 공개되지 않았던 과거에는 상권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직접 발품을 팔거나, 해당 상권에서 가게를 운영 중인 지인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아니면 상권분석 전문가에게 따로 분석을 의뢰하는 방법밖에 없었는데요.

최근엔 이같은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온라인 상권분석 서비스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역별 인구‧점포 현황, 점포당 매출 추정액, 업종별 평균 영업기간, 통신사 집계 유동인구 데이터 등 다양한 종류의 빅데이터들을 바탕으로 개별 상권의 특성들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서비스들인데요.

 

 


물론 이 같은 서비스를 활용한다고 해도 최종적으로는 직접 발로 뛰며 눈으로 정확한 상황을 확인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빅데이터들을 바탕으로 한 분석 결과가 큰 윤곽을 보여줄 수는 있어도, 입지 결정에 필요한 모든 구체적인 조건들을 실시간으로 담아낼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다만 지금부터 말씀드릴 상권분석 서비스를 잘 활용하시면 내 가게가 들어설 후보지를 추리시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마음에 두고 계신 몇몇 상권들의 특성을 미리 이 서비스들을 활용해 분석하신 뒤 현장에 나가 조사하신다면, 더욱 폭넓고 깊은 시각으로 정확한 판단을 내리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서비스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 중인 [상권정보시스템]과 서울시가 개발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통신사 KT가 서비스하는 [잘나가게]인데요. 먼저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어떤 분석 결과들을 얻을 수 있는지 보여드리고, 다른 두 개의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1. 상권정보시스템

 
 

상권정보시스템의 모든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선 먼저 회원가입과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로그인을 하신 뒤 오른쪽 하단에 있는 ‘상세분석’ 탭을 클릭하시면 [그림2]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권 상세분석을 위해선 먼저 내가 창업하려고 하는 업종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그림3]에서 보시는 것처럼 숙박‧음식, 수리‧개인서비스, 도‧소매, 교육 등의 여러 카테고리 중에서 내가 준비 중인 업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숙박‧음식 카테고리에 있는 ‘커피전문점/카페/다방’ 업종을 선택했습니다.

 

 
 

그 다음 지도를 움직여서 내가 마음에 두고 있는 지역을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서울 지하철 5호선과 9호선 역세권인 당산역 주변을 선택해 클릭했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시스템에서 먼저 지정해놓은 대로 해당 상권 블록 전체가 잡히는데요.

여기서 내가 분석하려는 공간의 범위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지도 위에서 직접 범위를 설정하셔도 되고요. 반경 100m~3㎞ 사이의 범위를 지정하시는 방식으로 범주를 설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반경 500m범위의 상권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는데요.

 
 
 

그런 뒤에 분석 버튼을 누르시면 [그림 5]와 같이 ‘상권평가’,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소득‧소비’, ‘지역분석’ 항목으로 구성된 보고서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상권평가에서는 해당 상권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내용을 담고 있고요.

 
 
 
 

업종분석에서는 [그림6]처럼 해당 지역에 내가 하려는 업종과 같은 업체들이 얼마나 있는지, 시간에 따라 선택 업종 매장들의 수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출분석 항목에서는 해당 지역에 있는 선택 업종 매장들의 6개월 동안의 평균 매출 추정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의하셔야 하는 건 먼저 이 금액은 카드사 가맹점의 매출현황을 바탕으로 한 ‘추정’ 금액이라는 겁니다.

 
 

또한 점포면적과 상권 안에서의 구체적인 입지, 상품 판매 가격 등에 따라서 같은 업종이라고 하더라도 매출은 크게 차이 날 수밖에 없고요. 같은 상권에 있는 카페라고 하더라도 개인이 운영하는 테이블 5석의 소규모 카페와 건물 몇 개 층을 통으로 임대한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의 매출이 같을 수는 없으니까요.

다만 평균 매출 추정액의 흐름을 통해서 최근 6개월 동안 이 상권에 속한 해당 업종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시는 데는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림8]처럼 카드 결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요일별, 시간별 매출 비중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구분석 항목에서는 해당 지역의 유동인구와 주거인구, 직장인구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2.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서울시 역시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상권분석 서비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상권정보시스템]과 비슷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특정 상권 안에서 내가 준비하고 있는 업종과 같은 업종의 점포들이 구체적으로 어느 장소에서 영업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먼저 이 기능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에 접속하시면 [그림9]처럼 서울 각 지역의 상권이 지도에 표시돼 있는데요. 보라색으로 표시된 상권은 상가들이 밀집돼 있는 발달상권을, 연두색으로 표시돼 있는 지역은 매장들이 많지 않은 지역을 보여줍니다.

 

 
 

먼저 옆에 있는 업종 선택란에서 내가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업종을 선택하신 뒤 지도 오른쪽 상단부에 있는 점포 이력 탭에서 선택 업종 탭을 클릭하시면 [그림10]처럼 지도 위의 집 모양 아이콘이 뜨는데요. 이 아이콘들이 내가 선택한 것과 같은 업종의 점포들입니다. 이 아이콘의 분포를 통해 동일 업종의 업체들이 어디서, 얼마만큼 영업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아이콘들은 현재 영업 중인 매장들 뿐만 아니라 과거에 영업했다가 문을 닫은 업체들까지 포함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해당 업체의 상호명, 개업일, 폐업일(영업 종료 시), 상세 주소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쟁업체들의 위치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꽤나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통해서도 내가 선택한 업종의 매출 추정액을 확인하시는 게 가능한데요.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업종 선택란에서 업종을 선택하신 뒤 지도 위에서 검색하려는 상권을 선택하시고 지도 하단에 있는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지역(배후지)분석’ 탭을 클릭하시면 이에 해당되는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업종분석을 선택하시면 해당 지역 내에서 영업 중인 매장 수 등의 정보를, 매출분석을 클릭하시면 [그림11]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분기별 해당 업종 매장의 평균 매출 추정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KT [잘나가게]

 

위에서 말씀드린 서비스들은 특정 범위의 상권을 하나의 분석 단위로 잡아 분석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와 달리 하나하나의 개별 건물을 대상으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통신사 KT가 제공하는 상권분석 서비스 [잘나가게]인데요.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건물 하나씩을 클릭해서 분석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건물을 클릭하시면 소비자들이 주로 어느 방향에서 찾아오는지, 해당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의 활동 권역(실제적인 영업반경)은 어떻게 되는지를 말해줍니다. 예를 들어 ‘가게를 기준으로 최대 800m 안에 있는 사람들이 잠재 고객’이라고 안내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함께 통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간대, 연령대, 성별 유동인구에 대해서도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매출 관련 정보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인근 지역에서 영업 중인 나와 같은 업종의 매장들의 월평균 추정 매출액과 추정 카드 결제금액, 해당 업체들의 연간 추정 매출액 추이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제공하고 있는 상권분석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해당 서비스들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카드사, 통신사 등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의 퀄리티를 높이고 있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앞으로 그 기능이 점점 더 정교해질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인데요.

저 역시 이번 글을 쓰기 위해 위에서 말씀드렸던 3개 서비스를 이용해 보면서 “이 정도면 완벽하진 않더라도 내 가게의 여러 후보 상권들의 대략적인 현황을 비교해보는 데는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권과 그 안에서의 구체적인 입지가 매장의 성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오늘 소개해드린 서비스들을 활용하신다면 매장을 열기에 좋은 장소를 찾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오늘은 여기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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